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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율주행차가 문제 내면 과실 비율은 몇 대 몇?
    카테고리 없음 2020. 3. 6. 23:16

    자율주행차가 글재주를 내면 과실 비율은 몇 대 몇이 됩니까? 자율 주행 차는 과속 이쟈싱 신호 위반을 하지 않고 안전하게 운전하니까, 상대편이 00Percent의 과실을 부흐(뒤) 할까요? ​ 20일 7년 미국 샌 프란시스코에서 일어난 문재를 보면 꼭 그게 아닌 모양입니다. 글쓴이의 경위는 이렇습니다. GM이 만든 자율주행차는 스스로 차선을 변경하는 영리한 인공지능을 갖췄습니다. 자율주행은 주행 중에 옆 차로가 비어 있는 것을 발견하고 차선을 변경하려고 했지만 이미 달리던 차가 속도를 줄이자 황급히 원래 차선으로 돌아왔습니다. 그런데 자율주행차를 따라오던 오토바이는 앞차가 차선을 변경하는 줄 알고 속도를 내다가 충돌해 스토리를 냈습니다. 오토바이 운전자는 자율주행차가 앞차 흐름을 고려하지 않고 무리하게 차선 변경을 시도한 것이 과실이라며 소송을 냈습니다. 물론, 속도를 올린 오토바이의 운전자에게도 과실이 일부 인정될 것입니다. 따라서 이 문재는 자율주행차와 인간 사이의 과실 비율을 판단해야 하는 세계 최초의 소송이 됐지만, 내 안에서 양측 합의로 종결돼 판결이 나지 않았고, GM이 오토바이 운전자에게 얼마를 지급했는지도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이 문재를 보면 자율주행차의 문재 책입니다. 소재를 가리기는 정말 어려운 것 같아요. 지금까지 자동차의 문재에 대해 제조사가 책입니다, 지는 것은 드물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자율주행에서 문재가 발생하면 자동차 제조사에 책이라는 것이 될 기회가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시중에 자신이 있는 자동차의 반자율 주행 기능은 운전자들이 항상 그렇듯이 주의를 기울이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만약 자율주행차가 처리할 수 없는 상황이 되면 언제든지 사람이 운전대를 양도받을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처럼 도로 상황이 비교적 단순면 자율 주행 차가 알고 운전하고 예외적인 경우에만 인간이 개입하는 방식을 3단계 자율 주행을 부릅니다. 그러나 사람의 인지 능력을 고려하면 3단계는 위험성이 큽니다. 자율 주행 차가 일 0,20분 비유는 그 이상을 손수 운전하는 상황에서 인간이 계속 주의를 내고 있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다. 어엿한 차가 갑자기 경고를 울려 인간에게 운전시킨다면 아무도 제대로 운전할 리가 없습니다. 3단계는 이론적으로는 그럴듯하지만 현실적으로는 실장이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세계적인 자율 주행 기술 기업은 3단계를 공 데 활약하자마자 4단계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4단계부터는 인간의 개입이 필요 내용에 보세요. 얼마 전 뉴욕타입니다.자율차 시대가 오려면 예상보다 가끔 이 시간이 더 걸릴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많은 업체가 2020년대 초반이 되면 자율 주행 차를 간신히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예측했으나 2020년을 눈앞에 둔 지금도 넘어야 할 장애물을 많이 보입니다. 인간의 개입이 전혀 필요 없는 4단계의 기술을 완성하기가 쉽진 않습니다. 몇 년 후가 될지는 알기 어렵지만, 그래도 언제 자율주행을 살지는 감정적으로 결정하는 시기가 있습니다. 그 시점은 바로 자율주행차의 보험료가 싸지는 날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보험사가 스토리에서 어떤 차가 문제가 될 확률이 높은지 가장 잘 아는 곳이니 보험사가 자율주행차에 대해 보험료를 깎아 주면 자율주행차가 더 안전하다는 확실한 증거가 되는 셈입니다. 4단계의 기술이 상당한 수준에 이르면 자율 주행 차 보험료가 더 저렴한 날이 확실히 옵니다. 그날이 오기를 기다리면서 자율주행차를 살지, 공유자율주행차(택시 형태 예상)를 이용할지 생각해 보세요. (중앙일보 김*필 KAIST 기술경영학부 교수 칼럼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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